본문 바로가기

요리학과 (Culinary Arts)

>호주>정규유학>요리학과 (Culinary Arts)

요리/조리 학과 (Culinary Arts)

흔히 요리 학과라고 알려져 있는 Culinary Arts 전공은 2년 준학사 과정과 4년제 학사학위 과정으로 구분됩니다.
Culinary Arts Management 과정의 경우 요리학과보다는 경영의 성격을 조금 더 띄고 있기 때문에 4년 학사 과정으로 주로 제공됩니다.

TV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 등 요리 프로그램이 대중화됨에 따라 셰프라는 호칭이 주방장이나 요리사보다 더 많이 사용되고, 소위 스타 셰프들이 여러 매체에서 활약함에 따라 국내에 '스타 셰프' 시대가 열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요즘 급부상하는 스타 셰프의 가장 큰 공통점은 유학입니다. 대부분의 셰프들이 유학을 마치고 그 나라에서 경력을 쌓았거나, 한국에서 본인 소유의 레스토랑을 내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러한 오너셰프의 레스토랑이 외식산업의 트렌드를 주도 하고 있습니다.


■ 요리학과 취업 동향
1. 호텔 기업 취업
요리학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력과 경험입니다. 학생들이 요리유학 과정을 통해 실무중심의 커리큘럼을 통한 교육을 받게 되면 빠르게 호텔 주방장을 향한 꿈으로 발돋움 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유망직업 진출 용이
국민 소득 증가와 음식 산업의 발달로 식사가 곧 여가이고 음식이 예술인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외식 산업의 성장이 두드러지면서 관련 직업 역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고용정보시스템에 소개된 음식산업 관련 직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외식업체 매니저
고객관리에서부터 음식, 직원, 행사 조정 등 모든 것을 체크하는 외식업체매니저가 있습니다.
매니저는 공개채용을 통해 입사 가능하며 공개채용의 경우에는 전문대 졸 이상의 학력소지자로 제한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관광경영, 호텔경영 및 외식경영, 외식산업

● 음식메뉴 개발자 
음식을 만드는 일은 예술이기도 합니다. 현대인들의 제 각각의 입맛을 사로잡는 메뉴를 만드는 일이 곧 음식메뉴개발자가 하는 일입니다.
메뉴개발을 위해 꾸준히 시장조사를 해야 하며 국내외 교류가 필수적입니다. 대기업은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요리 유학 경험자를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 푸드 스타일리스트 
테이블코디네이터라고도 불리는 푸드스타일리스트는 맛있는 음식을 아름답게 디자인하여 오감을 만족 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공간 연출이라는 분야의 전문가로써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식품매장 및 업체에 소속돼 식품 코디네이션, 메뉴개발, 식기 연출 등 음식 관련하여 디자인하는 총괄적인 업무를 맡습니다. 푸드스타일리스트는 다양한 음식에 대해 알고 창의성 및 색채감, 이벤트 연출감각 등의 능력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 한국 외식산업 취업동향
1. 해외시장 공략하는 외식업계
국내시장에 한계점에 다다른 외식 업계가 적극적인 해외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미국 등 큰 시장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해외진출에 나서고 있습니다. 실제로 몇몇 프랜차이즈 기업은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메뉴를 개발해 현지화에 성공했습니다. K-pop 열풍과 함께 앞으로 많은 외식 업체들이 아시아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 진출을 진행 중이거나 고려하고 있습니다.

2. 외식산업의 지속적인 발전
국내 외식산업은 성장단계별로 구분되며, 전환기로 분류되는 2009년 이후 현재까지의 외식산업은 정부의 한식 세계화에 대한 관심 및 지원확대와 함께 외식업체들의 해외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2011년 9월부터 외식산업진흥법이 시행됨에 따라 창업지원, 전문인력 양성 등 보다 체계적인 정부의 육성지원정책이 세부계획 하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3. 대기업 진출
한국에는 CJ 푸드빌, 아워홈과 같은 외식산업계의 대기업들이 있습니다. 요리유학의 경험과 학위를 통해 기업에 입사하여 다양한 음식 관련 행사 및 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CJ 푸드와 같은 대기업에서는 외식 산업 발전 세미나를 통해 외식산업 분야를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CJ프레시웨이는 외식산업과 관광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시장상황에 따라 요리학과 및 관련 특성화 교육을 받은 인재들을 우선적으로 채용할 방안이라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4. 오너쉐프로 진출, 스타쉐프의 시대
요리대결 프로그램과 요리드라마 등 요리를 소재로 한 프로그램이 늘어나면서, ‘스타셰프’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리전문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다큐멘터리와 예능 프로그램, 드라마 주인공의 롤모델이 되기도 하는 스타 셰프들의 TV출현은 더 이상 낯설지 않습니다. 이러한 스타셰프들은 대부분 해외에서 일과 공부를 동시에 배운 유학파들이며, 한국에서 유명 레스토랑의 총괄 셰프 및 오너 셰프로써 그 명성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추천대학]

 William Angliss Institute
 
 1940년에 설립된 William Angliss Institute는 호주에 멜번과 시드니에, 중국과 스리랑카, 싱가폴에 위치한 호텔관광 및 요리과정으로 특화된 호주의 명문 요리학교이다.. 또한 WAI는 멜번에 위치한 TAFE중 유일하게 Hospitality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TAFE이기도이다. 미식가의 도시인 멜번에 위치한 만큼 멜번 도심부에 위치해 여러 호텔에서 실습이 가능하며, 졸업 후 취업률도 매우 높아, 현지인들에게 인기가 많다. 4년 과정의 학사학위부터 3개월의 단기 과정까지 여러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학교 장점>
● 실습위주의 소규모 수업
● 상담프로그램, 영어보충수업 프로그램, 직업훈련 프로그램 등 국제학생들을 위한 지원이 많은 학교
● 1년에 한번 열리는 Job fair를 통해 진로 방향 모색 및 설정이 가능
● Industry Connection이 잘 되어 있어 Part-time과 졸업 후 취업이 용이 (졸업 후 취업률 90%이상)
● Hospitality로 특화되어 있는 호주 유일한 TAFE 학교
● 12개의 Training Kitchen, 4개의 Training Bakery등 실용적인 수업이 가능한 최신식 시설 
 
학교 William Angliss Institute
위치 멜번 시드니
전공 및 학비 - Culinary-Commercial Cookery · Certificate III in Commercial Cookery ($18,600)
- Certificate IV in Commercial Cookery ($27,900)
- Diploma of Hospitality Management ($36,100)
- Advanced Diploma of Hospitality Management ($44,300)
- Bachelor of Culinary Management ($78,880 )
- Culinary-Patisserie · Certificate III in Patisserie ($18,600)
- Certificate IV in Patisserie ($27,900)
- Diploma of Hospitality Management ($36,100) · Bachelor of Culinary Management ($78,880)
- Culinary-Bakery · Certificate III in  Baking (Combined) ($18,600)
- Diploma in Food Science and Technology · ($16,400)
- Bachelor of Food Studies ($75,680)
- Bachelor of Culinary Management  ($80,620)
- Commercial Cookery · Certificate III in Commercial Cookery ($16,200)
- Certificate IV in Commercial Cookery ($24,300)
- Diploma of Hospitality Management ( $32,100)
- Advanced Diploma of Hospitality Management ($39,900)
- Patisserie · Certificate III in Patisserie ($16,200)
- Certificate IV in Patisserie ($24,300)
- Diploma of Hospitality Management ($32,100)
- Advanced Diploma of Hospitality Management ($39,900)
 
- Bachelor of Culinary Management  ($73,150)
입학조건 Certificate, Diploma, Advanced Diploma, IELTS 5.5 (각 영역 5.0 이상) 이상,
Bachelor, IELTS 6.0 (각 영역 5.5 이상) 이상
 


William Blue

윌리엄블루 컬리지는 1990년 호주 시드니에 설립된 사립 호스피탈리티 전문 학교이다. 전세계 28여개 국가에 80개의 대학과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교육 재단인 로리엇재단 소속 학교로 시드니의 유명레스토랑이 밀집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학교장점>
● 학교에서 직접 운영하는 fine diding 레스토랑인 윌리엄블루다이닝에서 실습 및 교육
● 윌리엄블루 다이닝은 윌리엄블루 학생들의 실습 시설인 동시에 일반 손님들에도 오픈되어 음식을 제공
● 윌리엄블루다이닝에서 요리기술부터 음식,음료 서비스 기술 및 레스토랑 운영에 대한 비지니스 관련 이론 및 실무를 배울 수 있음
● 교과 과정중 6개월 (800시간)
● 3학기 시스템을 제공

 
학교 William Blue
위치 시드니
전공 및 학비 Culinary Management
Associate Degree of Culinary Management - $52,600
Bachelor Degree of Culinary Management - $75,900
 
Hospitality Management
Diploma of Business (Hospitality Management) - $23,300
Associate Degree of Business - $46,600
Bachelor of Business - $69,900
입학조건 고등학교 졸업이상, 아이엘츠 아카데믹 6.0 (각 영역 5.5 이상)

Le Cordon Bleu
르꼬르동블루는 프랑스 요리의 발전과 전파를 목표로 1895년에 설립된 프랑스 요리, 제빵제과 및 와인 전문학교입니다. 프랑스어로 ‘파란 리본’을 의미하는 ‘르 꼬르동 블루’라는 단어는 ‘최고의 요리’라는 뜻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르 꼬르동 블루는 설립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제1차 세계대전(1914년-1918년) 이전에 다양한 국가 출신의 유학생들을 받아들이면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후 미국 요리계의 전설이 되는 줄리아 차일드(Julia Child), 유명 쉐프 낸시 실버튼(Nancy Silverton), 제임스 피터슨(James Peterson)을 비롯한 많은 유명 요리사를 배출하였습니다. 르꼬르동블루는 Certificate 3,4, Diploma와 Advanced Diploma 의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단계를 이수했을 때마다 이를 확인해주는 증명서(Certificate)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고급 단계까지 마쳤을 경우에는 자격증(Diploma)이 부여됩니다. 현재 매년 2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졸업하는 20개국 35개 이상의 분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교장점>
오랜역사와 명성을 바탕으로한 Industrial Network가 강함
세계 최고의 호텔/레스토랑에 선배들이 자리잡고 있음
paid Industry placement 유급실습을 통한 실무경험
실습시설
취업기회 보장
유급실습
학사편입을 원할 경우 2년 만에 학사 취득 가능
 
학교 Le Cordon Bleu
위치 프랑스(파리),호주(시드니,멜번,브리즈번,애들레이드),영국(런던),캐나다(오타와) 등
전공 및 학비 Commercial cookery, Patisserie
Certificate3 $37,609
Certificate4 $12,428
Advanced Diploma $13,468
입학조건 고등학교 2학년 이상
IELTS 5.5 (각 영역 5.0이상)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YBM 유학센터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