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유학센터
> 미국 > 국가정보
비자안내

미국 시민권자 또는 미국의 합법적인 영주권자가 아닌 경우 미국을 잠시 방문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비이민 비자가 있습니다. 여행 목적 및 기타 요인들은 미국 이민법상 어떠한 종류의 비자가 요구되는지를 결정합니다. 여행 시 어떠한 종류의 비이민 비자가 필요한지, 그리고 해외의 미 대사관이나 영사관에서 비자 신청 시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 여행 목적 비이민 비자 비자 종류
상용/관광 비자 B-1/B-2
취업 비자 H, L, O, P, Q, R, CW
학생 비자 (학문) F-1/F-2
학생 비자 (직업 학교) M-1/M-2
교환 방문 비자 J-1/J-2
경유/선원 비자 C-1, D
가사 근로자 비자 B-1
언론인 및 언론 비자 I
북마리아나 제도 투자자 비자 E-2C
상사 주재원 비자와 투자자 비자 E1, E2
외교관 및 정부관계자, 미국정부지원 교환방문자 비자 A-1/A-2/A-3, C-3, G-1/G-2/G-3/G-4/G-5



1. F-1(학생 비자)

학생 비자 중 가장 일반적인 종류의 비자입니다. 인가 받은 미국 단과대학이나 종합대학, 사립 고등학교와 같은 허가된 학교나 인가 받은 영어 프로그램을 다니기 위해 미국 유학이나 어학연수를 희망하는 경우 F-1 비자가 필요합니다. 주당 18시간 이상의 풀타임(Full-time) 수업을 수강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F-1 비자가 필요합니다.

2. M-1(학생 비자)

미국 교육 기관에서 직업 관련 연구나 실습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F-1비자가 아닌 M-1 비자가 필요합니다.

3. J-1(교환 방문 비자)

교환 방문자 프로그램의 J 비자는 교육, 예술, 과학 분야의 인재, 지식 및 기술 교환을 장려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모든 학년의 학생, 회사, 조직 및 에이전시에서 실습 훈련을 받는 연수생, 교육기관에서 강연이나 연구를 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하는 교수, 연구 학자 그리고 의료 및 관련 분야의 전문 견습생, 특수 지식이나 기술을 보유했거나 조직적인 사람 대 사람 프로그램에 참여할 목적으로 미국을 방문하는 국제 방문자들은 J1비자 대상입니다.

4. F-2/M-2/J-2 (동반 비자)

배우자 및/또는 21세 미만의 미혼 자녀로서, F1/M1/J1비자를 소지한 분의 체류 기간 동안 함께 미국을 방문하고자 하는 분은 동반 F2 또는 M 2또는 J2 비자가 필요합니다. F1 또는 M1 비자 소지자의 부모에게는 동반 비자가 발급되지 않습니다.

5. B-1/B-2 (상용/관광 비자)

B-1/B-2 방문 비자는 미국을 잠시 여행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B-1 비자는 직장 동료와 함께 컨설팅, 과학, 교육, 전문적 또는 비즈니스 컨벤션/컨퍼런스 참여 또는 부동산 계약을 확정 짓거나 계약 협상을 위해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해당합니다. B-2 비자는 관광, 친구나 친지 방문, 의학적 치료 및 사교적, 사회적, 서비스 성격의 활동을 포함하여 여행의 성격이 휴식을 위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흔히 B-1과 B-2 비자는 통합되어 하나의 비자로 발급되며, 체류기간은 최대 6개월입니다.

6. ESTA (전자여행허가제)

전자여행허가제(ESTA) 웹사이트에서 여행 허가를 받은 비자면제프로그램(VWP) 여행자들은 미국 입학 항에서 입국 심사를 받게 됨으로, 별도의 비자 없이 여행이나 사업의 목적으로 미국을90일 이내로 여행할 수 있습니다. 단, 칩이 있는 전자여권을 소지해야 하며, 미국 입국 전에 ESTA를 온라인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체포된 적이 있거나 범죄기록이 있거나, 심각한 전염성 질병이 있거나, 불법 체류한 경험이 있거나, 미국 입국 허가가 거절되거나 추방당한 경험이 있는 분들은 ESTA를 신청할 수 없으며, 미국대사관에 B-1/B-2비자를 신청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