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유학센터
> 미국 > 학위과정 > 학위과정 소개
유학절차



유학 수속 절차

1) 유학 관련 시험 준비

학부의 경우 현지 수업을 수강하기 위한 영어조건으로 TOEFL이나 IELTS 등의 영어성적을 요구하며, 일부 명문 사립대학이나 주립대학의 경우 TOEFL/IELTS 영어성적 외에 SAT Reasoning Test, SAT Subject Tests 제출을 요구합니다. 대학원 지원 시에는 토플성적 외에 지원하는 전공에 따라 GRE, GMAT, LSAT, MCAT, DAT 등의 시험성적을 제출해야 합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시험이 다르고 좋은 시험 성적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최소 6개월에서 12개월간의 준비기간이 필요함에 따라 유학하고자 하는 시점으로부터 최소 1년전부터 시험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2) 전공 및 학교 선정

고등학교 및 대학교 내신성적, TOEFL/SAT/GRE/GMAT 등 시험성적, 전공별 커리큘럼, 교육환경, 경제력, 지역, 진학 후 취업 등을 고려하여 YBM유학센터 전문 유학컨설턴트와 자세한 상담 후 지원할 대학을 5~10개 정도 선정한 후 각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정확한 입학 정보를 숙지한 후 지원할 대학을 최종적으로 선별합니다. 대학원 지원자의 경우 교수님의 추천으로 대학을 선정하는 경우도 있으니 본인의 학과 지도 교수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대학을 선정하셔도 좋습니다.

3) 구비서류 준비

YBM유학센터 전문 유학컨설턴트의 안내에 따라 대학에서 지원 시 요구하는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TOEFL/SAT/GRE/GMAT, 에세이, 추천서, 포트폴리오, 재정서류 등의 구비서류를 준비합니다.

4) 원서 작성 및 구비서류 제출

온·오프라인으로 입학원서를 작성한 후 지원비(Application Fee)를 납부하고, 학교에 제출해야 하는 구비서류들을 국제우편(Express Courier)로 발송합니다. 국제우편료는 YBM유학센터 수속비용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별도 납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원서 및 구비서류 제출 후 대학 입학심사 과정에서 추가 서류 요청이 들어올 수 있음으로 본인이 지원서 작성 시 기입했던 이메일 및 대학별 Application Status 웹사이트를 수시로 체크하도록 합니다.

5) 입학 여부 확인 및 진학 대학 선정

원서 제출 후 최소 2~3개월에서 최대 4~5개월 정도 지나면 학교로부터 입학 결과(Admission Decision)가 이메일로 통보됩니다. 일반적으로 5월 1일쯤에는 입학여부가 결정되며, 여러 학교로부터 입학허가를 받은 경우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학교를 선택하여 입학여부를 알린 후 입학허가서를 요청해야 합니다.

6) 숙소 지원

유학생이 주로 이용하는 숙소는 기숙사, Homestay, 아파트 등이 있습니다. 학교 기숙사 지원을 희망하는 경우, 입학 결과를 통보 받으면 바로 지원하는 것이 좋으며 대학별 Housing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홈스테이와 아파트의 경우 International Office측에서 배정을 도와준다면 학교 측에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학교 측에서 숙박을 배정해주지 않는 경우 숙박 알선 업체를 추천해 주기도 하며 혹은 개인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7) 입학허가서(Form I-20) 수령

입학허가서(I-20) 수령 후, 이름, 생년월일, 국적 등 개인 정보에 오류는 없는지 검토합니다.

8) 비자 인터뷰 예약 및 서류 준비

미국 학생비자는 대사관 인터뷰를 통해 발급되게 됩니다. YBM 유학센터의 상담 직원들은 학생비자에 관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 안전한 비자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입학허가서(I-20) 수령 후, 담당 직원의 안내에 따라 학생비자 신청을 위한 구비서류를 준비하고 비자인터뷰를 예약합니다. 인터뷰 전YBM유학센터에서는 서류 검토, 인터뷰 예상 질문 및 상황에 따른 학생비자 인터뷰 요령에 대해 자세히 안내를 드립니다.

9) 비자 취득

인터뷰 당일 비자 결과에 대해 바로 아실 수 있으며, 최대 일주일 안에 택배로 미국비자스티커가 부착된 여권을 수령하게 됩니다. 학생비자 취득 후에는 본격적으로 출국 준비에 들어갑니다. 담당 직원이 미리 예약 해놓은 항공권을 비자 발급 후 발권 일자에 맞춰서 발권하도록 합니다. 미국의 경우 유학생 보험 가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현지에서 발생할지도 모르는 위험 상황 등에 대비하여 유학생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국하기 2~3주 전에 출국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출입국 절차부터 공항마중을 제공하는 학교의 경우 공항마중 서비스 받는 방법, 현지 생활 정보 등을 미리 숙지하도록 합니다. 최근 학생들이 필수 준비물로 생각하는 외국에서 사용할 휴대전화나 심카드 발급에 대한 안내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0) 출국 및 학비 납부

대부분의 학교들은 학기가 시작하고 수강 신청 기간 전후로 모든 등록금과 수수료를 한꺼번에 지불하도록 요구하나, 일부 학교의 경우 할부로 납부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학교도 있으니 이에 대하여 해당 학교의 회계 사무실(Office of the Bursar)에 연락하여 정확히 확인하도록 합니다. 미국 도착 후 학비를 납부할 수 있도록 교내 또는 가까운 은행에 Checking/Savings Account를 열고 부모님께 계좌 정보를 알려드려 필요한 금액을 송금 받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