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유학센터
> 미국 > 학위과정 > 학위과정 소개
4년제 대학
Ccanada

크게 주립대학(State Universities)과 사립대학(Private Universities)으로 나뉘며, 학제는 한국과 비슷하지만 3월이 아닌 9월에 새학년이 시작됩니다. 대학의 학사과정은 몇몇 전공을 제외하고는 4년간의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학점제로 인정되기 때문에 노력 여하에 따라 3년 또는 3년 6개월에 졸업할 수도 있고 5~6년 만에 마치기도 합니다. 1 학년은 ‘Freshman’ 이라 부르며, 2 학년은 ‘Sophomore’, 3 학년은 ‘Junior’ 그리고 4 학년은 ‘Senior’ 라고 부릅니다.
주립대학교는 사립대학교와 구분 짓기 위해 공립대학이라 부르기도 하며, 주, 시, 지역사회의 재정지원을 받아 운영되므로 대체로 학비가 저렴하고 시설이 잘 되어 있어 유학대상 학교로 점점 주립대학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립대학교는 외부로부터의 기부금 , 재학생들로부터의 등록금 , 연구 보조금 및 동문회 후원 등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주립대학에 비해 학비가 비싸지만 학교 자체 기금으로 운영되는 장학제도가 다양하고 교육의 질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Liberal Arts College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어학 등 교양과목에 중점을 둔 학부 중심의 4년제 대학을 일컬으며, 폭 넓은 교양을 쌓을 수 있도록 학문분야를 전공에 한정시키지 않고 다양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재학생 수가 대개 1,500명 안팎이며, 가족 같이 친근한 분위기 속에서 철저한 학문연구와 전인교육을 지향합니다. 학생들은 대부분 졸업 후 대학원으로 진학하며, 우리나라에는 다소 낯설지만 윌리엄스 대학(Williams College), 앰허스트 대학(Amherst College), 스와스모아 대학(Swarthmore College) 등은 미국 내에서 최고로 평가되는 리버럴 아츠 대학으로 아이비리그 만큼이나 들어가기 까다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