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유학센터
> 필리핀 > 테마프로그램 > 기업체 해외연수
인재의 경쟁력이 기업의 경쟁력
기업체 해외연수
이제 해외연수는 단순히 대학생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닌 기업체 및 단체의 자체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필수 과정이 되고 있다. 실제 요 근래에 많은 기업체 및 공기관 학교들에서는 우수한 인력이 미래의 자체경쟁력의 원천이 된다는 인식 아래 다양한 해외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추세이다. 기업체의 인력관리 부서에서는 기업의 성패는 결국 얼마나 훌륭한 인재를 갖고 있느냐에 달려있다 는 취지와 국제화 흐름에 맞추어 회사가 바라는 인재를 개발하기 위해 크게 아래와 같이 세가지 유형으로 해외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 해외어학연수 + 현지 관련업체 방문
각 기업체 및 단체에서 적임자 선정하여 해외 현지 유수 대학의 어학과정을 이수하고 인근 지역의 관련업체를 방문하도록 짜여 있다. 어학과정의 경우도 각 해당자의 어학실력에 따라 기본적인 어학연수에서 좀더 고급 수준의 Business English 또는 Business 관련 certificate과정 등으로 다양하게 선택하고 있다. 또한 연수 후에는 업무적 연관이 있는 현지업체를 방문 시찰하거나, 더 나아가 현지 사무소에서 간단한 프로젝트 진행 및 기타 업무 관련 실무교육을 진행 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많은 기업체들이 이러한 형태로 해외연수를 기획하고 있다.
2. 현지 체험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어학 습득의 목적보다는 현지의 실제 생활 및 분위기의 습득을 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간단한 어학연수로 현지어 구사능력을 얻음과 함께 현지의 구석구석을 자유롭게 다니며 직접 몸으로 부대끼며 체득한 구체적인 정보를 한국으로 돌아와 각 기업체에서 그 지역의 전문가로 활동하는데에 활용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그 지역에서 술 마시기 좋은 곳,미국에서 주택 싸게 얻는 법 등은 물론 현지 국가에서 사귄 인맥, 외국 정부부처의 승진 시스템 같은 정보도 이러한 프로그램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라 할 수 있다. 실제 요 근래 세계 일류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삼성에서는 90년부터 “그나라의 기준으로 인재를 키우자” 는 국제화 전략 차원에서 이러한 “지역 전문가 제도 ” 를 운영하여 새로운 시장개발 시에 큰 기열를 이끌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3. MBA지원 프로그램
일정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직원들이 상위 20~30위권의 해외경영대학원(MBA) 에서 입학허가를 받을 경우 회사가 비용을 전액 부담해 유학을 보내주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단기적인 연수 및 단순한 어학습득보다는 실제 전문적인 분야별 핵심 인재를 발굴하며 국제감각을 높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국민은행 조흥은행 및 다수 대기업에서 이러한 MBA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많은 기업체 및 기관에서 위와 같은 특정한 유형이 아닌 각기의 업무성격에 맞게 다양한 형태 및 프로그램으로 해외연수를 기획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획을 실제 해외연수분야의 전문적인 노하우를 지닌 유학업체와 함께 준비한다면, 각 업체의 인재 개발 목적에 맞는 훨싼 더 효율적인 해외연수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YBM유학센터를 통해 해외연수를 기획해 온 기업 및 단체
국가행정연수원 대한항공 부산대학교 삼성전자
삼성 반도체 세동 회계 법인 신한생명 쌍용
인천대학교 제일제당 조흥은행 주택은행
증권 감독원 코카콜라 페드럴 보험 포항제철 (POSCO)
KOLON LG전자 LG캐피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