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유학센터
> 필리핀 > 필리핀국가정보
생활환경

날씨와 기후

고온 다습한 아열대성 기후로 1년 내내 무덥고 습기가 많은 날씨가 지속됩니다. 계절은 크게 건기와 우기로 나눌 수 있지만, 한국의 사계절처럼 뚜렷한 구별은 없으며 계절풍의 영향과 복잡한 지형 때문에 같은 섬이라도 지역에 따라서 기후가 상당히 다릅니다. 크게 건기와 우기로 구분하면 11월에서 5월까지는 건기, 6월부터 10월까지는 우기로써 내내 비가 옵니다. 평균 기온은 25℃이며, 5월은 가장 더워지는 달로 무더위의 낮 기온이 40℃까지 올라갑니다. 12월과 2월 사이는 섭씨 22도에서 28도 정도로 선선한 날씨이며, 연평균 습도는 77% 입니다. 연중 내내 여름이기 때문에 옷은 한국에서 평소에 입으시는 여름 복장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실내에서는 에어컨을 사용하기 때문에 얇은 긴 팔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와 기후

화폐

필리핀 화폐단위는 페소(Peso)이고, 1페소는 100 센타보(Centavos)에 해당합니다.
동전은 1센타보, 5 센타보, 10 센타보, 25 센타보, 1 페소, 5페소, 10페소가 있으며, 지폐는 20페소, 50페소, 100페소, 200페소, 500페소, 1000페소가 있습니다. 보통 페소를 표기할 때는 숫자의 뒤에 php를 붙입니다.

화폐

언어

필리핀은 미국, 영국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영어를 쓰는 인구가 많은 나라입니다. 물론 필리핀의 고유 언어도 사용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언어는 따갈로그어 입니다. 이 외 일로카노어, 비사야어, 세부아노, 필라와 노어 등 100개의 독자적인 언어가 있어 통일성을 위해 필리핀 전 지역 및 공공기관에서는 영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언어

전압

220V에 60Hz 입니다. (대부분의 호텔은 110V 콘센트를 사용합니다.)

교통

필리핀은 대부분 출퇴근시간이 같기 때문에 아침과 저녁마다 교통 체증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특히, 월요일~금요일 아침 7시, 저녁 6시 출퇴근시간에는 항상 막히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을 피해 이동하시면 편리합니다. 필리핀 대중교통인 버스, 지프니, MRT, LRT 등을 이용할 때는 소지품을 조심하도록 합니다. 뒤로 맨 가방은 앞으로 매는 것이 안전하고 특히 주머니에 있는 핸드폰이나 지갑 등 잃어버리기 쉬운 물건들을 주의하도록 합니다.

지프니(Jeepney)

지프를 개조한 8~18인승 합승으로 대부분의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저렴한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요란한 장식으로 유명하며, 에어컨이 없고 창문이 개방되어 있어 매연이 심하고 덥습니다. 기본요금이 8페소이며 거리에 따라 요금이 달라집니다.

버스(Bus)

필리핀에서는 버스가 에어컨이 있는 버스와, 에어컨이 없는 버스로 나누어집니다. 에어컨버스의 경우 비교적 상태가 양호하며 냉방이 잘되어 있으며, 기본요금은 10페소 이며, 에어컨이 없는 버스의 경우 기본요금은 4페소 입니다. 두 버스 모두 거리에 따라 요금이 달라 집니다.

택시(Taxi)

일반택시의 기본요금은 40페소, 노란색의 공항택시는 70페소이며, 거리에 따라 추가비용이 부과됩니다. 간혹 택시기사들이 값을 흥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모든 택시에는 미터기가 있기 때문에 미터기로 택시를 이용하여 손해를 보지 않도록 합니다.

트라이시클

오토바이를 개조한 필리핀 특유의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오토바이 옆이나 뒤에 탈 수 있는 좌석을 매단 형태로, 1회 탑승에 약 20페소 입니다. 택시가 없는 지역에서는 택시 대용으로 현지인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철도

현재 메트로 마닐라에서만 운행하고 있는 철도는 경전철(Light Rail Transit)과 메트로 레일(Metro Rail Transit) 구분되어 있습니다.

LRT (Light Rail Transit) 마닐라의 남쪽 바클라란(Baclaran)과 북쪽 모뉴멘트(Monument)를 잇는 경전철로 편리하고 운행시간도 정해져 있어 이용이 편리합니다. 요금은 전 구간 10페소 입니다.
MRT (Mass Rail Transit) 2000년 7월에 개통된 LRT보다는 조금 더 먼 구간을 운행하는 일반철도로 가격은 기본 14~25페소 정도입니다.

칼레사

마차 형태의 교통수단으로 정해진 요금이 없으며, 기사와의 가격흥정으로 가격이 정해지기 때문에 초행자 또는 여행자들의 경우 바가지를 쓸 수 있습니다.

필리핀국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