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유학센터
> 말레이시아/싱가폴 > 트위닝 프로그램
트위닝 프로그램이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대학의 가장 큰 장점인 트위닝 프로그램은 말레이시아 사립대학들이 미국,영국,호주,프랑스,독일 대학들과 계약을 맺고, 그 대학의 커리큘럼과 교과목을 3년~4년간 말레이시아의 대학에서 가르치며, 미국,영국,호주 등의 명문대학 졸업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말레이시아/싱가포르 대학에서 이수한 평점을 바탕으로 트랜스퍼 제도를 활용해 세계 명문 대학으로 편입이 가능하여 학점만 높으면 어디든지 편입이 가능합니다. 특히 명문대로 진학할 때에는 희망하는 대학이 인정하는 과목의 학점을 말레이시아에서 이수하면 됩니다.


트위닝 제도 3+0 프로그램은 IMF 이후 생긴 과정으로 말레이시아/싱가포르에서 3년을 다 마쳐도 외국대학 학위를 인정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위 수료증이나 졸업장에는 말레이시아/싱가포르 대학을 다녔다는 표시가 없이 연계된 대학의 명의로 발급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트위닝 제도 및 트랜스퍼(학점 교환 프로그램)에 입학하는 한국 유학생들이 많이 늘고 있으며 미국 및 캐나다, 호주 등의 패스웨이 제도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편입이 가능하고, 편입 전에 충분한 영어공부 및 교양과목 공부를 말레이시아에서 할 수 있어, 원어민과 같이 경쟁하는 패스웨이 제도보다 경쟁력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입학 조건이 까다롭지 않고, 학비와 생활비가 저렴하며 국내의 대학비용 정도로도 충분히 충당이 가능하며, 외국의 유명대학의 졸업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Twinning 제도는 학년 단위이고, Credit Transfer는 과목 기준입니다. 연계 계약을 체결한 선진국대학들은 각 나라별 명문대학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는 다음과 같은 대학과도 계약을 체결하고 있지만, 이외의 3,000여 개의 대학에 학점교환으로 편입이 가능합니다.

트위닝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