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유학센터
> 말레이시아/싱가폴 > 국가정보
말레이시아 - 생활정보1

지리 및 기후

말레이시아는 말레이반도의 남쪽부분을 점하는 서 말레이시아(반도 말레이시아)와, 보르네오섬의 북부를 점하는 동 말레이시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북위 1-7℃, 동경 100- 120°의 범위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국토면적은 약 33만 ㎢이며, 서 말레이시아가 13만㎢, 동 말레이시아가 20만㎢ 로서 남한면적의 약 3배입니다. 적도에 근접하여 있기 때문에, 기후는 열대우림기후, 즉 상하의 기후로서, 기온도 연간 변화가 적으며(24-32℃), 일일평균기온도 26-27℃ 전후입니다. 일일기온은 통상 31℃ 전 후이나, 밤이 되면 23℃ 전후로 내려가서, 대체로 선선한 기온이 되어 쾌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진도 없고 태풍도 없는 복 받은 나라입니다. 아시아 계절풍의 영향으로, 강우량은 시기. 지역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남지나해로부터 북동몬순이 불어오는 10-2월은 우기에 해당되며, 말레이시아 전국에 걸쳐서 강우량이 가장 많은 시기입니다. 한편, 인도양으로부터 수마트라 반도를 넘어서 계절풍이 불어오는 5-9월이 남서문순시기로서, 이 기간은 말레이시아 전체로 보면 오히려 비가 적은 건기에 해당합니다 연간 강우량도 평균 2,000-2,500㎜이며, 이 3차례의 몬순에 의한 우기와 건기(3-4월)의 계절에는 번개를 동반한 스콜이 많이 발생합니다.

경제

제조업이 말레이시아의 경제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석유, 야자유, 천연고무, 목재 등과 같은 원자재와 관광업 역시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통화

말레이시아의 화폐 단위는 링깃(Ringgit, RM)입니다. 외국 화폐는 은행이나 환전소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거주자든 비거주자든 여행자는 반드시 여행자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수정된 여행자신고서는 거주자용과 비거주용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파란색은 거주자용이고 하얀색은 비거주자용입니다. 거주자는 RM1,000 이상을 소지하고 있을 경우 입국 또는 출국할 때 반드시 소지하고 있는 현금의 총액을 링깃 단위로 정확히 신고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행자수표를 포함하여 RM 10,000 이상에 상당하는 외국환을 소지하고 있을 경우 출국할 때 반드시 소지하고 있는 외국환의 총액을 정확히 신고해야 합니다. 거주자가 말레이시아에 재입국할 경우 여행자 수표를 포함한 외국환의 총액을 신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비거주자는 USD 2,500.00에 상당하는 외국환을 소지하고 있을 경우 입국 또는 출국 할 때 반드시 소지하고 있는 외국환의 총액을 정확히 신고해야 합니다. 거주자는 출국하고 재입국할 때 일일이 여행자신고서를 작성하는 대신 출국할 때 여행자신고 서를 여권과 함께 보관하고 있다가 재입국할 때 제출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비거주자 역시 출국할 때 여행자신고서를 여권과 함께 보관하고 있다가 재입국할 때 제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