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유학센터
> 일본 > 현지 정보
교통수단
교통수단

일본의 철도는 같은 선에서도 특급(特急), 준급(準急), 급행(急行), 쾌속(快速), 보통(普通)과 같이 여러 종류로 나뉘어집니다. 복잡하지만 잘 알고 이용하면 일본의 전철만큼 편리한 것도 없습니다. 이들은 모두 같은 선을 달리는데, 같은 요금으로 각각의 모든 역을 통과하지 않고 주요 역만 정차하여 보다 빨리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도쿄의 주요 교통수단은 크게 JR선과 사철(私鐵), 지하철, 버스로 구분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전철의 경우, 노선도를 봐도 워낙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쉽게 구분되지도 않고, 더러는 자신이 이용하는 역이 표기되어있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JR선과 사철, 지하철이 따로 구분되기 때문입니다. JR선의 노선도를 보면 지하철, 사철 등의 역은 표기되어있지 않고, JR선의 역만 표기되어있습니다. 물론, 각 노선의 기본요금도 다 다릅니다. 보통 JR선(130엔), 사철(140엔), 지하철(160엔)입니다.

JR선

한국의 1호선과 같은 국철로 도쿄 시내라면 어느 곳이라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야마노테센(山手線), 추오센(中央線), 케이요우센(京葉線), 사이쿄센(埼京線) 등이 있습니다. 사철 도쿄 중심에서 외곽 주택지로 이어지는 선으로, JR선과 터미널로 연결되어 있다. 출퇴근하는 이들의 다리라 할 수 있는데, 각 역에는 해당 민영철도회사가 운영하는 백화점과 같은 유통매장이 연결되어있어 편리합니다. 종류로는 오다큐센(小田急線), 케이오센(京王線), 토우큐센(東急線), 세이부센(西武線), 토부센(東武線)등이 있습니다.

지하철

도쿄의 중심가를 잇는 선으로, JR선과는 조금 떨어져 있는 곳을 편리하게 갈 수 있습니다. 도쿄의 지하철은 에이단(營團), 토에이(都營)라는 두 개의 지하철회사가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똑같은 지하철이라 하더라도 환승할 경우 각각 별도의 기본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에이단(營團)선과 토에이(都營)선을 연결해서 탈 경우 한꺼번에 승차권을 구입하면 따로따로 구입하는 경우보다 싼 값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종류로는 긴자센(銀座線), 마루노 우치센(丸ノ內線), 토우자이센(東西線), 아사쿠사센(淺草線) 등이 있습니다.

버스

교통체증과 운행시간 간격 등으로 인해 이용자가 많은 편은 아니나 가까이에 전철역이 없다면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요금은 200엔~210엔 정도. 버스정류장에는 구간 표시와 정 류장 도착시간 등이 정확하게 표시되어있고 버스 안 안내방송도 확실하기 때문에, 목적지 의 이름만 정확히 알고 있다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정보

자동발매기 사용법

표를 끊을 때, 먼저 돈을 투입한 후에 필요한 역의 단추를 누릅니다. 2장 이상 구입시에는 돈을 투입한 후 매수의 단추를 먼저 누른 후 요금 표시를 누릅니다. JR선과 그 외의 사철과 연결할 경우에는 근교연결사선(近交連結社線)이라고 표시된 자동발매기에서 티켓을 사지 않으면 갈아타는 역에서 요금정산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정기권

통근, 통학 등 동일구간을 매일 왕복할 경우에 편리한 할인 승차권입니다. 기간은 1개월, 3개월, 6개월로 정해져 있습니다. 주요 역에서 정기권 신청용지에 기입한 후 구입합니다. 재발급할 경우에는 정기권 자동발매기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정기권을 넣고 원하는 사용기간 등을 안내에 따라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발급이 됩니다.

회수권

10장의 값으로 11번 승차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일정 사용기한이 있어, JR선은 3개월간, 사철은 2개월간 이내에 한합니다. 구입시에 승차구간을 지정하며 티켓사용에는 요금과 사용기간만이 정해져 있으므로, 어느 지역에서든 그 요금만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찰구에서 승차역 이름을 바로 인쇄 받고, 하차역의 개찰구에 내고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