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유학센터
> 일본 > 현지 정보
주거생활
재류카드

기숙사

많은 일본어학교에서는 유학생을 위한 기숙사를 준비해두고 있거나, 사설 기숙사 전문업체의 시설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기숙사는 보통 1인1실에서 3인1실이며 기숙사 입실을 희망하는 사람은 비자 합격 여부 발표 후 학비 납입 시 신청하면 됩니다. 기숙사 입실 시에는 보통의 경우 입료금과 보증금이 필요하고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보증금은 퇴실 시 되돌려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에 따라서는 반환이 되지 않는 학교가 있으니 입실 신청 시 확인해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파트

좋은 숙소 확보를 위해서는 일본에 사는 친척, 친구, 아는 사람, 또는 일본어 교육 시설의 직원 등과 잘 의논할 것을 권장하며 숙소에는 보통 가구는 준비되어 있지 않으므로 필요한 가구는, 자신이 구입하거나 빌려야 합니다.

1. 아파트 빌리는 법

일본에서 아파트 등을 찾을 경우 보통은 부동산 업자를 찾아가, 희망하는 물건이 있으면 중개인에게 의뢰하게 되는데 이 경우, 일본의 독특한 상습관이 있어, 외국인에게는 어려움이 따르게 되므로,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사람에게 동행해줄 것을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본어학교 담당자와 의논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임대료

임대료는, 대도시와 지방도시와는 차이가 있고, 대도시에서는 시내 중심지까지의 거리, 방 넓이 등에 따라 다릅니다. 참고로, 간단한 취사장이 있는 아파트로, 시내 중심지까지 전철로 약 30분 정도의 방의 경우, 대도시에서는 5~6만엔 정도, 지방도시에서는 4만엔 전후입니다. 또한, 방 하나에 부엌, 목욕탕이 붙어 있는 타입의 경우는, 대체로 앞의 두 배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아울러, 입주 시에는 보증금과 권리금 등 각종 비용이 필요하게 되는데 지방이나 물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충 참고로 첫 달은 6~7개월 분이 필요합니다.

3. 임대계약 방법과 주의

부동산업자의 소개로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에 이야기가 성립되면 임대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계약서에는, 날인(또는 사인)이 필요합니다. 충분히 기재내용을 검토한 후 날인(또는 사인)해야 합니다. 또한, 보통 임대계약을 위해서는 보증인이 필요하며, 계약서의 대부분은 일본어로 되어있으므로, 계약 시에는 보증인 또는 대리인인 일본인이 동행할 것을 권합니다.

주거습관에 관한 주의사항

주거생활

일본의 문화, 생활습관은 우리나라와는 다르기 때문에, 집주인이나 근처에 사는 사람들과 생각지도 못한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일본의 주거습관에 대해 충분히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집안 손질

퇴거 시에는 처음에 빌린 상태로 원상복귀 시킨 후 방을 비우는 습관이 있어 방이나 비품 등을 파손하거나, 더럽히거나 한 경우 자비로 수리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숙소공유, 소음 등

일본에서는 일반적으로 숙소 하나에 대해 한 사람이 임차해, 그것을 집주인의 허가 없이 여러 명이 공유하는 일은 계약상으로도 습관상으로도 인정되지 않습니다. 또한 소음을 내거나 아파트 복도 등의 공유 부분에서 취사를 하는 등, 사적인 일로 이용하는 것은 금지되어있습니다.

3. 쓰레기 분리방법

도쿄에서는 가정에서 나오는 모든 쓰레기를 정해진 방식으로 나누고 정해진 장소에 내놓지 않으면 쓰레기 수집차가 수거해가지 않습니다. 또한 분리된 쓰레기를 내놓는 요일, 시간과 장소는 도내라도 지구에 따라 다릅니다. 대개 가연(可燃)쓰레기는 일주일에 세 번 정도, 불연쓰레기는 일주일에 한번 수거합니다.

  • 가연쓰레기: 생선, 야채찌꺼기, 부엌쓰레기, 종이, 의료, 생리용품, 담배꽁초 등
  • 불연쓰레기: 소각에 부적합한 쓰레기, 플라스틱, 금속, 유리, 도자기, 고무, 가죽, 칼, 바늘, 전구, 형광등 등
  • 가구 및 가전쓰레기: 가전쓰레기 수거는 유료이며, 신청제입니다. 전화로 청소사무소에 수거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사 시 주의 사항

이사하기 한 달 전까지는 집주인에게 이사 간다고 전달해야 합니다. ‘퇴거예고’를 하지 않으면 방세 한 달 분을 더 지불해야 합니다. 전기, 가스, 수도의 사용정지 연락을 이사 가기 3일 전까지는 알려야 합니다. 전화를 갖고 있는 사람은 전화국에 연락해 "전화 이전수속"을 해야 하며 전화국을 모르는 사람은[116]에 전화하여 새로 이사 가는 집주소를 말하면 담당영업소의 전화번호를 가르쳐줍니다. 새로운 방으로 옮기면 시설비로 2~8천엔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방에 불용품을 남겨 놓은 채 이사를 가면 안 됩니다. 이삿짐을 운반했으면 집주인에게 집 손상 부분을 점검 받고 아무런 문제가 없으면 입주 시 지불한 보증금을 전액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열쇠를 집주인에게 반환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가까운 우체국에 [전거신고]엽서를 받아서 기입하고 우체국 창구에 냅니다. 우편물은 신고한 다음 1년 간, 옛날 주소에서 현재 주소로 배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