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유학센터
> 일본 > 일본 국가정보
생활정보

국내전화 및 국제전화

1) 국내 전화

일본 어디에서나 공중전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과 초록색의 전화기에는 10엔과 100엔의 동전, 붉은색의 전화기에는 10엔 동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제 전화를 걸 수 있는 공중전화기는 골드 패널이 부착된 초록색 전화기와 노란색, 파란색 공중전화, 공항이나 주요 호텔에 비치되어있는 KDD 신용 카드 전화, 주요 철도역의 JT 공중전화에서 국제 전화 전용 전화기가 있습니다.

2) 일본에서 한국으로 국제 전화

한국 교환원을 통한 직통 전화 :0039-822 -> 0 (한국 교환원에게 지역 번호와 상대방 전화번호를 말합니다.

3) 직통 전화

001 / 0041 / 0061->82(한국 국가 번호)->0을 뺀 지역번호(서울:2)->상대방 전화번호

국내우편 및 국제우편

1) 국내우편

편지나 짐을 부치는 일은 호텔 프런트나 우체국을 찾아가서 우편물을 보냅니다. 국내 우편의 경우 50g까지는 80엔, 25-50g은 90엔 (단, 규격봉투일 때). 규격이 다를 경우 50g까지 190엔, 50g 이상은 175엔, 엽서는 50엔입니다.

2) 국제비즈니스 우편

비즈니스맨의 경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용 우편입니다. DHL이나 Federal Express 같은 특급 배달우편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서비스하며, 300g 이내 기본 800엔입니다.

3) 국제소포 우편

일본에서 어느 나라로든 최대 20kg까지 국제 소포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일본의 매스컴

1) 텔레비전

도쿄에는 7개의 VHF 채널과 5개의 UHF 채널 그리고 3개의 위성 방송 채널이 있습니다. NHK(일본 방송 협회)를 제외한 대부분의 민간 방송이 24시간 방영을 하고 있습니다. 텔레비전의 프로그램은 매일자 일간 신문에 나옵니다. 그리고 몇몇 외국영화와 뉴스 프로그램은 스테레오 TV에서 2개 국어로 방송됩니다. 또한 고급호텔에서는 케이블 TV로 영어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습니다.

2) 신문

일본의 신문 발행 체제는 우리나라와 비슷한데, 한 신문사에서 조간과 석간, 전국판과 지방판으로 나누어 발행합니다. 대표적인 신문사는 요미우리, 아사히, 니혼게이자이 등이 있고 영자지는 Japan Times가 발행되고 있습니다.

3) 전기 및 가전제품

일본의 전압은 대체로 A.C.110V 를 표준으로 하고 있으며, 주파수는 도쿄를 포함한 동부 일본은 50HZ, 나고야, 교토, 오사카를 포함하는 서부 일본은 60HZ를 사용합니다.

쓰레기

도쿄에서는 가정에서 나오는 모든 쓰레기는 정해진 방식으로 나누고, 정해진 일시에 정해진 장소에 내놓지 않으면 쓰레기 수집차가 수거해가지 않습니다. 분별된 쓰레기를 내 놓는 요일, 시간과 장소는 도내라도 지구에 따라서 다릅니다. 대게 가연 쓰레기는 일주일에 세 번 정도, 불연 쓰레기는 일주일에 한번 수거해갑니다.

1) 가연료 쓰레기(생선, 야채, 종이, 의료, 담배)

도쿄도 권장의 반투명 폴리 봉투에 넣어 입구를 꼭 묶어서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고, 플라스틱 통에 넣어 내놓을 때에는 쓰레기 수거 후에 빨리 쓰레기통을 가지고 들어갑니다.

2) 불연 쓰레기(플라스틱, 금속, 유리, 고무, 가죽)

위험하지 않은 물건은 속을 식별할 수 있는 투명도가 높은 봉투를 넣어 내놓습니다. 바늘은 병이나 캔에 넣어 뚜껑을 덮고, 전구 등은 종이에 싸서 위험이라고 씁니다. 스프레이, 부탄가스 등은 구멍을 낸 후에 내놓습니다.

3) 조대 쓰레기

조대 쓰레기의 경우에는 유료이며 신청제입니다. 전화로 청소 사무소에 수거 신청을 합니다.

공중목욕탕

일본에서는 공중목욕탕이 생활 속에 융화되어 있습니다. 익숙해진다면 꽤 즐거운 일본 문화의 체험이 될 수 있습니다. 세면기, 타올, 비누, 샴푸 등은 자신의 것을 가지고 갑니다. 남성용은 오토쿄유, 여성용은 온나유로 나뉘어져 있으므로 입구를 잘 찾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화장실, 샤워실 이용

수세식 화장실에 화장실 휴지 외에 다른 것이 들어가지 않게 조심합니다. 만일 막혔을 경우 바로 관리인이나 집주인에게 연락합니다. 또한 공동 설비의 경우 비용은 공동부담이 원칙입니다. 사용하지 않으면서 물이나 샤워기를 틀어놓으면 수도요금이나 가스요금이 많이 나오게 되므로 서로를 위해 아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에 주의

민간 아파트는 벽이나 마루가 얇아서 방음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밤 10시가 되면 어느 가정이라도 가능한 한 생활음을 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문의 개폐, 계단 이용 등도 불평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밤늦게 청소기, 세탁기 등 진동음이 나는 기계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자전거 이용

일본의 자전거 문화는 꽤 발달되어있습니다. 자전거 등록제를 시행하고 있어서 길에서 검문에 걸려 조사를 당할 경우 자신의 자전거가 아니거나, 방치된 자전거를 탄 경우 곤경에 빠지거나 절도범으로 몰릴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자전거를 새로 구입하거나, 물려받을 경우 구입한 자전거 가게에서 방범 등록을 합니다. 물려받았을 경우에는 방범 등록이 되어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등록이 되어있으면 등록자로부터 양도 증명서를 받고 등록 처의 경찰서에서 신분증과 대조하면서 방범 등록 변경을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자전거 하치장에 자전거를 세워두어야 방치 자전거로 철거되지 않습니다. 철거된 자전거를 반환 받으려면 벌금을 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