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유학센터
> 일본 > 학위과정 소개
4년제 대학

4년제 대학

국•공립대학의 특징으로는 사범계와 이과계 학부가 많은 것을 들 수 있고, 사립대학의 경우는 대학마다 각각의 특색은 있지만 국•공립과 크게 다른 점은 종교학계의 학부가 설치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학점은 한국보다도 취득하기 쉬운 면이 있는데, 대부분의 과목이 4학점이기 때문에 1년동안 강의하는 경우가 많아 전기에 부족한 부분을 후기에 분발하여 학점을 따는 경우가 많습니다. 졸업 이수 단위는 140학점 정도여서 3학년까지 열심히 하면 4학년 때는 통상 주 2회정도 출석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일본에서는 내정제도라 하여 3학년 겨울방학 때부터 구직활동을 시작, 4학년 때는 이미 소속이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대학교를 선택할 때 가장 우선해야 할 것은 당연히 전공과목이며, 그 외에도 수업내용 및 커리큘럼, 담당 교수, 유학생 지원 환경, 학교의 설비 및 환경, 학비, 장학금, 유학생 기숙사 등이 선택 기준이 됩니다.

1) 대학교 지원시기 및 방법

학교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빠른 곳은 7월경, 늦은 곳은 2월경까지 가능하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접수 시작일과 마감날을 숙지해야 합니다. 직접 학교로 가서 창구 접수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우편으로만 지원서류를 받는 대학도 있으므로, 우편 마감일에 늦지 않도록 미리 우송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대학마다 시험일정이 다르므로 복수 지원도 가능합니다.

2) 입학 시험

2002년도부터 시행된 ‘일본유학시험’의 점수를 요구하며 많은 대학이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특별전형을 실시하고 있는데, 4년제 대학 중 평균 80%이상의 대학이 유학생 특별전형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고등학교 내신, 면접, 필기시험, 작문, 실기시험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센터시험이란?

일본인 학생은 국공립대학에 입학을 희망한다면 반드시 대학입시 센터시험을 수험해야 합니다. 외국인 유학생에게는 대부분이 면제하고 있으나 일부 의•치학부, 교육학부에서는 적용하는 곳이 있으므로 지원하는 대학의 구비서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