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유학센터
> 일본 > 어학연수과정 > 어학연수소개
장학금

개요

장학금에는 유학에 필요한 모든 경비를 지급하는 것은 적고, 대부분은 생활비나 수업료의 일부를 충당하기 위한 것으로 장학금 이외의 경제원조에는 수업료감면제도, 물질원조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학경비 총액을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검토하여, 장학금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 자금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장학금제도는 복수 신청이 어려우므로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장학금을 선택하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류와 신청방법

국비장학금에는 신청시기상 일본 도착 전 국외에서 응모할 수 있는 것과 일본에 온 후 국내에서 응모할 수 있는 것이 있지만, 대부분은 후자입니다. 대상자는 대학 이상의 재학생, 연구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많고, 전문학교의 재학생이나 일본어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희망자는 보통 서류심사, 일반교양 또는 전문분야의 지식이나 어학 등의 필기시험, 구술 면접심사 등의 선발시험을 봐야 합니다. 재적하고 있는 학교를 통하여 신청하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구체적인 사항은 재학 학교의 유학생 담당 부서에 확인해야 합니다.
장학금 이외의 경제원조에는 수업료감면제도, 물질원조 등이 있습니다. 일본의 문부성이 실시하는 장학금 제도에는 국비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학금과 사비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학금(사비외국인유학생 학습 장려비)의 2종류가 있습니다 .

국비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비 장학금

일본정부, 문부성은 1954년부터 국비에 의한 외국인 유학생을 초빙하고 있습니다. 국비로 초빙하는 국비유학생에 지급되는 장학금으로 일본국내 채용과 해외채용이 있습니다.
일본국내 채용은 대상이 대학(학부)재적의 사비유학생으로서 4학년에 진급하는 시점에서 지급되는 등 대상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대학(학부)로의 국비유학생의 경우는 해외채용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외채용의 경우 대상에는 연구유학생, 교원연수유학생을 포함한 6종류가 있고 지급액, 지급인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사비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금

1) 사비 외국인 유학생 학습 장려비

일본의 대학(대학원 포함), 단기대학, 고등전문학교 또는 전수학교에 재학하는 사비외국인유학생으로 학업, 인성이 뛰어나고 유학생활을 계속해 나가기 위해 경제적 원조가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자에 대해 재학중인 대학 등을 통해 (재)일본국제교육협회가 지급합니다. 응모자는 신청서류를 작성한 뒤에 재적학교에 제출하고 학교는 (재)일본국제교육협회로 추천합니다.

  • 지급내용: 학부 월액 52,000엔 대학원 월액 73,000엔
  • 신청방법: 재적하고 있는 학교를 통해 신청

2) 지방공공단체에 의한 장학금

일본의 지방자치단체가 그 지방에 살고 있는 사람, 또는 자치체내의 학교에 재적하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급내용은 학비/생활비지급 외에, 기숙사보조, 국민건강보험료 보조, 교통승차권, 도서권 등으로 다양합니다. 월 평균 18,000엔 정도가 지급됩니다.

3) 민간단체 장학금

민간기업 또는 민간 장학단체가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지방자치단체장학금과 같이 지급방법은 학비/생활비 외에 기숙사비 보조, 국민건강보험료 보조, 교통승차권, 도서권 등 다양하게 지급합니다. 기업이나 단체의 목적과 성격을 반영하고 소재지역의 학교를 대상으로 하거나 기업에 관련된 전공분야에 한정하거나 교유목적의 대상국/지역의 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월평균 60,000엔 정도 지급됩니다.

4) 학내 장학금

학교가 재적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장학금의 수는 물론 일본어학교의 경우 소수인원에게 지급이 되지만 6개월 이후부터 각 학교 대상자에게 지급됩니다.

5) 수업료 면제제도

국립대학의 수업료 면제는 각 국립대학이 각각 지정한 선고기준에 기인하며 결정되며 전액 또는 반액이 지원됩니다. 사립대학의 경우 재학하는 사비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수업료의 30% 범위 내에서 원조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대상이 되지 않는 전문학교 일본어학교에서도 독자적으로 감면제도를 두고 있기도 합니다.
참고로, 장학금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1년 이상 일본에 와서 학교에 재적하면서부터 신청하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충분히 알아보고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신청하는 것도 일부 있지만 대부분 단체를 통하는 것이므로, 개인으로서는 신청하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