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유학센터
> 캐나다 > 어학연수과정 > 어학연수소개
어학원 선정 기준과 방법

어학원을 선정하는 과정은 지역을 선정하는 과정과 더불어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서, 일련의 준비과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야 하는 단계입니다.



첫째, 대도시를 선택할지 또는 중·소도시를 선택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대도시의 경우 장점으로는 학교생활 외의 여가활동이나 문화활동의 공간이 중·소도시에 비해 많다는 점과 생활하기가 편리하다는 점을 들 수가 있고, 단점으로는 중·소도시에 비해 생활비가 많이 소요되고 학생 여러분들이 중요시 여기는 한국인 학생 비율이 중·소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을 들 수가 있습니다. 반면에 중·소도시의 경우 비용적인 측면에서 대도시에 비해 저렴하다는 점과 한국인 학생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장점이 있으나, 단점으로는 학교생활 외의 문화 공간이 대도시에 비해 적어서 개인성격에 따라 자칫 캐나다생활이 무료해 질 수 있다는 점을 들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도시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경제적인 측면과 함께 더불어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본인의 성격과 유학 생활에 임하는 마음가짐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어학연수를 희망하는 주요 도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역 주요 도시
서부 밴쿠버 (Vancouver), 빅토리아 (Victoria)
중부 캘거리 (Calgary), 에드몬튼 (Edmonton)
동부 토론토 (Toronto), 몬트리올 (Montreal), 오타와 (Ottawa)

둘째, 본인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어학연수를 결정했는지 알아야 합니다.

본인이 희망하는 지역에 소재한 학교들의 리스트를 작성한 후 각 학교의 프로그램 내용, 학비, 학급당 학생수, 수업 외 활동, 한국인 비율 등의 내용을 상호 비교 분석하여 본인에게 적합한 학교를 선택해야 합니다. 본인이 순수하게 어학연수만을 원하는지, 아니면 대학, 대학원 등의 학위과정을 원하는지, 비즈니스에 필요한 기술 및 지식 습득을 위한 프로그램을 원하는지 등 연수나 유학 목적을 정확히 알면 본인에게 맞는 어학원과 프로그램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만약 어학연수 과정을 마치고 대학과정(준학사, 학사)을 공부하고 싶다면 어학연수와 대학과정을 이어주는 Pathway 과정이 있는지, 그리고 대학과정으로 옮기는 과정이 까다롭지는 않은지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2년제 대학 졸업 후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 연계 환경이 좋은지 등도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러한 모든 확인 과정은 자신의 주위에 그 지역에서 유학 생활을 했던 경험자들로부터 직접 관련 학교정보를 얻는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그게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믿을 수 있는 유학원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어학연수 기간에 따른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캐나다 내에서도 학교 형태(사설어학원/공립대학/사립대학) 및 지역이나 도시 규모에 따라 소요되는 비용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그 차이를 꼼꼼히 비교해 보고 자신이 예산하는 비용과 조건에 맞추어 어학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어학연수를 위해서는 충분한 경제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예상되는 비용보다 적은 비용으로 출국해서 현지에서 아르바이트로 부족한 비용을 충당하겠다는 생각은 권장할만한 사항은 아니며, 만약 불법적인 취업이 적발되는 경우에는 학생신분이 상실되어 당장 출국해야 할 수 있습니다.

넷째, 치안이나 안전문제 또는 기후 조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어학원을 선택합니다.

캐나다는 미국과는 달리 총기사용이 매우 엄격하게 통제되어 있어 총기사고와 범죄율이 낮아 안전하게 학업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캐나다는 광활한 영토로 인해 지역에 따라 다양한 기후를 보이고 있으나 한국과 마찬가지로 뚜렷한 4계절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리티시 콜롬비아(British Columbia)주는 난류의 영향으로 겨울에도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는 날이 별로 없으며, 10월∼3월은 우기로 비가 자주 내립니다. 알버타주는 연중 화창하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며, 퀘벡주는 덥고 지루한 여름과 겨울의 폭설이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온타리오주는 북부와 남부의 기온차가 큰 편인데, 토론토 북부는 겨울이 길고 건조하여 추운 날씨가 계속되고, 오타와의 남부는 여름이 길고 온화하나 호수의 영향으로 습한 편입니다.